매일코딩

[일코+22] 클린코드와 리팩토링의 길은 멀고 멀다...(;´д`)ゞ

cje729 2025. 3. 4. 23:05

저번주 금요일에 제출한 코드를 대리님께서 확인하시고 클린코드와 리팩토링 글 링크를 보내주셨다.

클린코드 / 리팩토링 / 시큐어 코딩

 

클린코드 / 리팩토링 / 시큐어 코딩

정의코드를 작성하는 의도와 목적이 명확하며, 다른 사람이 쉽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.가독성이 높은 코드가독성을 높이려면 다음과 같이 구현해야 한다.네이밍이 잘 되어야 함오류가 없어야

velog.io

 

내가 작성한 프론트 코드는 스크립트 부분에 변수와 함수가 번갈아며 나와있고, 코드들이 흩어져 있어서 나 스스로도 솔직히 좀 헷갈렸다. 그래서 다른 사람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코드의 가독성을 높여야 했다.

 

일단 변수 -> $: -> 함수 순으로 배치하였고, 각각 기능 순서대로 모았다. 팀 목록 -> 멤버 목록 -> 팀추가 모달 -> 멤버 추가 모달 이렇게 변수와 함수들의 순서를 맞췄는데 정리하고 보니까 모달관련된 변수와 함수들이 너무 많아서 이 부분만 따로 빼고 싶었다. 따라서 모달을 컴포넌트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으로 변경했다. 기존 코드에서 컴포넌트를 사용할 때 bind로 값들을 잘 넘겨주면 컴포넌트 내에서 그 값을 받아서 연결할 수 있었다.

 

이후에는 백의 컨트롤러에서 url이 PostMapping, DeleteMapping인 경우에 경로에 추가로 이름을 add, delete 이렇게 안 붙여도 되고 Http메서드에 다 포함되어 있는 거라고 하셔서 경로도 수정해 주었다.

 

3시 반쯤에 제출했는데 마지막에 대리님께서 테스트한 걸 보니 팀 멤버 리스트의 페이징을 추가해야 할 것 같다. 이 글을 쓰고 코드를 좀 미리 작성해 가야겠다. 오늘은 이렇게 10시부터 3시 반까지 클린 코드로 최대한 수정하고 제출한 다음에 자율 코딩 학습 11장 Http와 REST 컨트롤러를 학습했다. 하루가 긴 듯 빨리 지나갔고 화요일이었지만 어제 쉬어서 그런지 지친 하루였다;;

 

내일도 파이팅~~ ^3^